디아블로 2
2000년에 발매된 작품으로, 스타 크래프트 - 브루드워의 인기, 리니지, 뮤의 인기가 하늘을 찌를 때 발매된 작품이다.
디아블로2는 블리자드의 디아블로를 계승한 작품이라는 점에서 큰 인기를 모았고,
발매 초반부터 배틀넷 폭주 등을 일으키며 그 큰 기대를 반증하는 모양새였다.
실제로 한국에서의 폭발적인 인기를 바탕으로 아시아 서버 3까지 확장이 됐으니 말이다.
당시엔 화자가 덜 되서 그렇지 디아블로2도 디아블로3에 못지 않은 긴 초반 장애를 겪었고, 아니 훨씬 더 심했고, 그 기간도 훨씬 길었다.
나는 그보다 조금 더 지난 시기에 시작했는데, 그 시기가 아이너리 하게도 복사파동과 버그템 파동이 일어난 시기였다.
복사 파동은 레어가 레어가 아니게 되고, 유니크가 유니크가 아니게 되는 상황을 연출했다.
그 파급 효과로 실제로 엄청난 양만큼 복사된 조던링이 화폐로 이용되었다.
유니크 템만 복사된 것이 아니고 국템이라 불리우는 최상급 레어 아이템들의 출현으로 모두가 지존급 아이템을 보유하는 상황이 만들어지기도 했다.
국템 리스트 : http://cs406.iptime.org/
전지현, 차태현, 여포 등... 왜 이런 네이밍이 붙었는지는 잘 공감이 안갔지만,
그런 네이밍으로 불리울 만큼 같은 옵션의 레어템이 시장에 많이 나왔다는 반증이었다랄까?
또한 버그템은 말도 안되는 옵션이 부여된 템들로, 유니크나 레어템들 그 이상의 옵션이 부여된 템들이었다.
이런템들은 그 존재만으로도 유저들의 반발이 있을 법했는데, 이런 아이템들 마저 복사가 이루어져 그 파동은 훨씬 심해졌다.
이에 대한 조치로 복사템은 같은 아이템을 만나면 사라지는 처리를 했으나... 그 수가 일정 수준 이상 줄지 않았다고 알고 있다.
여전히 국템의 경우는 스탠이라 불리우는 일반 서버에는 여전히 많이 존재한다.
또 내가 한창 플레이 할 당시에는 카우방이 유행했다.
카우방을 개설했어도 카우 킹을 잡지 않으면 된다는 룰을 이용해 광렙으로 하루만에 90렙을 달성할 수 있었고,
위에서 말했듯 아이템이 너무 많이 풀려서 아무 공방이나 가도 윈드 포스나 할배검, 타이탄, 발리 등을 뿌렸고,
그 아이템들로 헬까지 솔로 클리어에 무리가 없게 성장하는 과정이 너무나도 순탄한 게임이 되고 말았다.
이렇듯 내재된 문제가 많다보니 아이템 밸런스를 더이상 유지할 수 없다는 판단하에,
6개월~1년간 운영되는 신 서버 (db리셋하에 운영되는) 래더를 도입하기에 이른다. (이는 한~~참 뒤에 일이지만 말이다.)
인첸트로만 승부를 보는 밸런스의 리니지에서는 느낄 수 없었던 재미를 디아블로2는 느낄 수 있었다.
디아블로2 초기에 렉과 버그가 없었다면 이렇게 즐겁게 플레이 할 수 있지 않을까 싶은 생각도 들더라.